서강대학교 발전기금 스킵네비게이션

기부방법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서강과 함께해주세요

FAQ

  • 1. 대학교에 기부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합니다.

    대학교 재정은 등록금 수입과 비등록금(전입금, 국고보조금, 기부금 등) 수입, 그리고 등록금 지출과 비등록금 지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금, 전입금, 국고보조금 수입은 증가의 여지가 적은 반면, 인건비/장학금/물가 인상 등에 따른 관리운영비 등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날 대학교의 재정 확충과 그에 따른 발전 가능성은 기부금 수입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실제로 국내외 명문 대학들은 많은 기부금을 유치하는 데에 학교의 전 구성원과 동문분들이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 등은 막대한 기부금을 유치하고 더 나아가 유치한 고액의 기부금을 운용하며 발생하는 수익으로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서강대학교도 이러한 현실적인 어려움 속에서 서강의 명성을 지키고 미래 대학의 모델이 되는 대학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기부금을 받고 있습니다. 서강을 사랑하는 분들의 마음이 모여, 서강은 더 큰 발전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 2. 기부금의 용도를 지정할 수 있나요?

    기부 약정시 기부금의 용도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약정 양식에 기본적으로 서강이 주력하는 서강사랑기금, 로욜라원프로젝트 등의 주요 기부금 캠페인을 선택하실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주요 기부금 캠페인 외 특정한 목적으로의 기부를 원하신다면 기부 약정시 기금용도(「기타」 선택) 부분에 원하시는 기금의 목적을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외교류처 발전홍보팀으로 연락주시거나 방문해주셔도 상담을 통해 원하시는 목적으로의 기부를 도와드립니다. 단, 특정 장학생을 지정해서 장학금을 기부하는 것은 관련 법규 및 규정상 불가능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3. 기부금은 어디에 사용되는지 궁금합니다.

    기부금은 크게 주요 기부 캠페인, 서강사랑기금, 인재양성 장학기금, 역량강화 연구기금 등으로 분류됩니다. 주요 기부 캠페인은 학교 추진 사업의 재원 마련을 위한 기금으로, 해당 캠페인 안내를 참고하시면 기금의 상세 용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강사랑기금은 학교 전체의 지속가능하고 월등한 발전을 위해 학교가 추구하는 중요 사업에 필요한 재원 마련을 위한 기금이며, 서강 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곳에 사용됩니다. 또한 인재양성 장학기금은 학생들의 복지 및 장학금 지원, 역량강화 연구기금은 우수 교수 및 학생의 연구 활동 등에 지원되며, 모든 기금의 사용내역은 홈페이지 및 오프라인 간행물 등을 통해 공개됩니다.

    서강을 후원해주신 분들의 소중한 기부금은 교내 유관부서(대외교류처, 기획처, 관리처, 각 학부/대학원 등)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사업의 우선순위대로 투명하게 사용됩니다. 본교는 매년 연차보고서(연간지 「서강 앤솔로지」에 포함)를 통해 기금의 용도별 사용내역과 기금으로 지원된 주요 사업 내역 및 사용금액을 안내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발전기금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기부내역 조회]를 통해 후원하신 기부금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4. 기부금 영수증은 어떻게 받나요?

    개인 기부자이신 경우, 매년 1월 중 전년도에 서강대학교에 기부하신 내역을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기부금 영수증 수령을 원하시는 경우 대외교류처 발전홍보팀으로 연락주시면 우편/이메일/fax 등으로 발송드립니다. 법인(개인사업자) 기부자이신 경우 기부금 입금 시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하여 드리며, 우편/이메일/fax 등 원하시는 방법으로 송부해드립니다.

  • 5. 기부금의 사용내역을 알 수 있나요?

    서강대학교는 기부해주신 분들께 기부금의 사용내역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서강대학교 홈페이지에서도 최근 3년간의 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 6. 대학교에 기부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합니다.

    서강대학교에 기부하신 금액은 법정기부금으로 처리됩니다. 개인 기부의 경우, 연말정산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연간 소득금액 한도 내에서 15%(기부금이 1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분은 30%)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법인 기부의 경우, 법인세 신고 시 사업소득금액의 50% 범위 내에서 손금 산입하여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7. 대학교에 기부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합니다.

    서강대학교는 기부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예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서관/무료주차/교내시설/강좌 이용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학교 기념품과 탁상달력 등의 선물을 증정드립니다. 그 밖에 학교 소식지의 인터뷰, 기부자 명의 강의실/실험실 네이밍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8. 도너카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일정금액 이상 기부를 해주신 분들께는 도너카드를 발급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도너카드로 로욜라도서관 이용(평생기간, 10권 30일 대여), 캠퍼스 무료주차(금액에 따라 기간 상이), 외국어/평생교육원 수강료 우대, 교내시설(강당) 이용료 우대, 학생생활상담연구소 무료상담의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발급 신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